사람들은 왜 문명특급을 볼까?
이 질문이 중요합니다. 연예인들이 나와서 노래부르는 프로그램은 많습니다. 심지어 문명특급은 나오는 연예인들에게 노래를 많이 시키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MC인 재재가 노래를 더 많이 부릅니다. 나오는 걸그룹들에게는 애교를 금지시키기도 합니다. 개인의 연애이야기를 파헤치지도 않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시청률을 위해 요구하는 것들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경쟁력이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닙니다. 비슷한 채널들을 제치고 당당히 브랜드대상을 탔습니다.
문명특급을 보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자
사람들은 왜 많은 프로그램들 중에서 문명특급을 보는 걸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문명특급을 보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주요 방문자에 대해 파악을 하는게 필요한 겁니다. 문명특급을 보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해당 연예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 상당수는 해당 연예인의 팬일 겁니다. 문명특급은 이런 팬들이 원하는 바를 충족시켜 주고 있기 때문에 승승장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예인의 팬들이 원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문명특급이 채워주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건 해당 연예인의 팬들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면 쉽습니다. 팬들이 원하는 것은 좋아하는 연예인이 잘 되는 겁니다.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이 잘되는 것을 나의 성공처럼 느끼는 팬들이 많습니다. 문명특급은 이런 팬들의 바람을 가장 잘 채워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문명특급에 출연하면 못해도 평타는 친다는 속설이 연예인들 사이에 돌고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라도 주인공이 되게 만들어주는 인터뷰
왜 그런 이야기가 도는가 하면 재재의 인터뷰 실력 때문입니다. 재재의 인터뷰는 호평이 자자합니다. 상대방에 대해서 정말 잘 알고 있는 것은 기본이고, 상대방이 사람들에게 말해주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정확히 알고 그것을 질문합니다. 이런 인터뷰를 받으면 누구라도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호감을 살 수 있습니다. 누구라도 주인공이 되게 만들어주는 것이죠. 이 인터뷰 실력이 재재가 유튜버로서 알려지게 되는데 기여했음은 당연합니다.
주요 방문자가 누군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유튜브를 하는 사람으로서 여기서 배울 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채널에 주요 방문자가 누군지를 알아야 한다는 겁니다. 우리는 영상을 올리는 것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누가 찾아올 것인지 상상하는 것은 아주 어려워합니다. 하지만 누가 찾아올 줄 상상할 수 있어야 그들의 필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저처럼 경제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그곳에 누가 찾아올 것인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경제공부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은 다 똑같은 상황이 아닙니다. 가계를 위해 부업을 하려는 분들도 있을 수 있고, 현재의 직장생활에 만족하지 못해 새로운 일을 찾고 계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 중에 어떤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찾아올 것인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그들이 원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직장을 대체할 만한 새로운 일을 찾고 계시는 분이라면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향후에 수익을 자동화할 수 있는 블로그나 유튜브 등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가계를 위해 부업을 하려는 경우에는 당장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몸을 움직여서 당장 수익을 낼 수 있는 여러 부업들(하객 알바, 배달 알바 등)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혹시 영화나 책을 리뷰하는 콘텐츠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재재가 인터뷰하는 질문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무엇을 궁금해할 때 대상의 매력이 더 크게 발산되는지 유의깊게 보신다면, 자신의 콘텐츠를 다룰 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크리에이터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버 재재 주식 어플 (0) | 2021.04.09 |
---|---|
마키 티스토리 블로그 리뷰 (0) | 2021.04.06 |
딤디 티스토리 블로그 리뷰 (0) | 2021.03.26 |
유튜브 할 때 어떻게 말해야 잘 들릴까? (0) | 2021.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