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공부

리남 강의 04_키워드분석과 상위노출

메인키워드와 세부키워드

메인키워드는 내가 주로 다루려고 하는 키워드입니다. 그런데 그 키워드가 대중성이 있을 수록 문서량도 많으니 경쟁이 치열해집니다. 그래서 세부키워드가 필요합니다. 세부키워드는 메인키워드보다는 검색량이 적지만 문서량도 적기 때문에 노출이 될 확률을 높여줍니다. 

 

세부키워드 활용방법

세부키워드를 사용해서 사람들을 유입시키는 것이 끝이 아닙니다. 그 다음이 중요합니다. 세부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온 사람들을 블로그에 오래 머무르게 하는 겁니다. 그리고 블로그 내에 있는 광고를 클릭하는 확률을 높입니다. 이 두가지를 잘 하면 내 블로그가 인정받게 되고, 그러면 내 메인키워드가 다른 경쟁자들의 같은 키워드를 제치고 더 잘 보이게 되는 겁니다. 

 

세부키워드 선택기준 2가지

웨어이즈포스트(http://whereispost.com/keyword/)를 활용해서 세부키워드를 선택하는 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사람들이 얼마나 조회하는지(조회수), 그리고 이미 만들어진 문서의 양은 얼마만큼인지(문서수) 입니다. 조회수랑 문서수가 아래의 기준을 둘 다 충족시켜야 좋은 세부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1) 조회수가 문서수보다 많거나 같은 키워드 : 조회수가 문서수랑 같거나 더 많으면, 내 문서가 노출될 확률은 높아집니다. 반대로 문서수가 더 많다면 내가 아무리 열심히 글을 써도 조회가 되지 않을 확률이 더 높아지는 거죠.

 

2) 문서수가 5,000 이하인 키워드 : 조회수가 더 많은 키워드라고 해도 문서수가 많으면 내 문서가 노출될 확률은 적습니다. 경쟁자가 이미 많기 때문이죠. 그러면 경쟁하는 문서의 숫자는 어느 정도여야 적당한가? 리남님은 5,000개를 기준으로 제시합니다. 문서수가 5,000개 이하여야 경쟁을 해볼만하다고 보는 겁니다. 

 

세부키워드 순위

그럼 이 2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경우는 총 3가지입니다. 조회수는 높고 문서수는 낮은 경우, 조회수와 문서수 모두 낮은 경우, 조회수와 문서수 모두 높은 경우입니다. 조회수는 낮고 문서수는 높은 경우는 위의 2가지 조건에 위배되기 때문에 뺐습니다. 이렇게 보았을 때 세부키워드로 쓰기에 좋은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순위 조회수 문서수 이유
1 10,000 (high) 100 (low) 내 문서가 노출되기 쉽고, 노출되면 많은 조회수를 끌어올 수 있다. 
2 100 (low) 100 (low) 끌어오는 조회수는 적지만 계속 내 문서가 상위에 있다. (장기적 키워드)
3 10,000 (high) 5,000 (high) 끌어오는 조회수는 많지만 내 문서도 곧 밀려난다. (단기적 키워드)

* 문서수가 적어도 고수들이 달려드는 키워드는 피해야 한다 (해당키워드의 상위권 블로그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좋았던 점 : 구체적인 숫자 제시, 우선순위 제시  

조회수가 문서수보다 많아야 한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언급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리남님은 이에 대해서 구체적인 숫자로 예시를 들었던 점이 다른 점이라 생각합니다. 본인이 직접 경험을 해보면서 문서수가 5,000 이하 일 때 해볼만하다는 경험을 했는데, 그걸 공유한 부분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숫자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는다면, 상위노출 하기에 좋은 키워드의 범위가 너무 넓어져서 세부키워드를 사용하는 의미가 없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좋은 키워드의 조건을 똑같이 만족시킨다 하더라도, 그 중에서도 더 좋은 키워드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알려준 것도 좋았습니다. 판단의 우선순위를 알려준 것이죠. 이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으면, 많은 키워드들 중에서 내가 우선적으로 손을 대야할 키워드가 무엇인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궁금한 점 : 비슷 비슷한 글들 중에서 선택을 받는 방법

리남님으 이번 강의는 좋은 세부키워드를 찾는 방법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좋은 세부키워드를 찾는다는 건 결국 경쟁이 적은 키워드를 찾는다는 뜻이었죠. 그런데 경쟁이 적다고 해도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문서수가 100개라고 해도 사람들은 100개의 글을 모두 다 읽지는 않습니다. 처음에 뜨는 글들을 클릭할 확률이 높지요. 그러면 후발주자가 이미 상위에 노출이 되는 블로거들과 경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목과 썸네일을 통해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리남님의 유튜브 강의 목록에는 이에 대한 내용은 없는데, 이에 대해 따로 조사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