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공부

애드포스트 수익성은 어느 정도일까요?

일일 방문자 5천명인 네이버 블로거들의 애드포스트 수익

일일 방문자가 5천명이면 월간 방문자가 15만명 입니다. 이렇게 블로그를 성장시키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규모의 블로거들은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월간 얼마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수익을 인증한 블로거 중에 근거가 확실한 블로거 3인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명칭 최고 애드포스트 수익 (월) 월간 방문자수 총 포스팅 개수 인플루언서 등록
A 블로거 258,639 원 약 150,000 명 1,979 개 O
B 블로거 275,410 원 약 150,000 명 431 개 X
C 블로거 366,042 원 약 150,000 명 1,515 개 X

대체로 월간 20, 30만원의 수익이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등록이 된 블로그에만 높은 수익이 나온다는 것이 통설인데요. 실제 사례를 보면 인플루언서이면서 가장 많은 포스팅을 올린 A블로거가 수익이 가장 낮습니다. 포스팅 개수나 인플루언서 등록 유무 보다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있음을 짐작해 볼 수가 있습니다. 

 

월 20, 30만원의 수익을 올리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수

그렇다면 이와 비슷한 수익을 티스토리에서 올리는 경우에 월간 방문자가 몇명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수익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이 많지만 단순비교를 위해 방문자 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월간 30만원 정도의 수익 인증한 글을 찾아보았는데, 자료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딱 그 정도의 수익을 낸 블로거를 발견했습니다. 그 분은 월간 방문자가 36,973명일 때 252.52$의 수익을 얻은 것을 인증해서 올렸습니다. 당시 환율로 310,927원이었다고 합니다. 이를 성급하게 일반화 할 수는 없지만, 네이버에 비해 5분의 1 정도 되는 방문자를 가지고 비슷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비해 5배 이상의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애드포스트로 애드센스와 비슷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5배 이상의 방문자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의 포털 점유율이 높다고는 하지만, 구글과 5배가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전에 따로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해보자면 구글과 네이버의 점유율 차이는 많이 보아야 3배 정도입니다.

 

2021.03.10 - [수익형블로그] - [강의리뷰/리남] 02_네이버 블로그가 유리한 경우

 

그러나 그 차이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구글의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는 겁니다. 최근 한달간 점유율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는 1.3배 정도 입니다. 포털검색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은게 아닌데 방문자를 5배 확보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런 통계를 놓고 보면 애드포스트를 통해서 애드센스 만큼의 수익을 올리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