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는 이유
리남님이 수익을 인증한 동영상 때문에 이런 질문이 나왔습니다. 리남님의 블로그는 한달 간 약 14만명 방문을 했는데, 광고수익이 300만원이 넘었습니다. 이걸 보고 사람들이 수익이 지나치게 높다고 말을 하기 시작한 겁니다. 정말 그런가 싶어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한달 간 100만원 수익을 인증한 블로그에 들어가 보았는데, 그 기간동안 방문자가 60만명 정도였습니다. 다른 조건이 고정이라면, 이 블로거가 리남님과 동일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180만명이 되어야 하는 겁니다. 방문자가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리남님의 수익이 13배는 높은 겁니다. 이런 질문이 나올만 하지요?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수익 계산법에 실마리가 있다
광고수익 = 페이지뷰수 x 페이지뷰 대비 광고클릭률(CTR) x 광고비
이 질문에는 광고수익이 방문자수로만 결정된다는 전제가 깔려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수익을 결정하는 요소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봤습니다. 위의 공식에서 나타난 것 처럼 광고수익을 결정하는 변수는 3가지가 있습니다. 페이지뷰수, 광고클릭률, 광고단가입니다. 이 3가지의 요소가 차이가 난다면 같은 인원이 방문한다고 해도 수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리남님이 수익이 높은 이유는 이 3가지 요소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이 3가지 요소는 블로거가 노력하면 어느 정도 높이는게 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 3가지를 신경쓴 블로그와 그렇지 않은 블로그의 수익의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 또한 알 수 있습니다. 10배가 넘게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을 앞선 예를 통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리남님의 블로그는 아마도 이런 3가지 요소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디자인 되었을 겁니다. 리남님이 수익을 내고 있는 자신의 블로그를 숨기는 것은 이런 영업비밀을 지키기 위함일 겁니다.
리남님의 수익은 충분히 가능하다
방문자수만 보았을 때는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생각되었지만, 광고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살펴보니 그 수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었습니다. 리남님의 수익은 주어진 조건을 잘 활용하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단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방문자수가 어느 정도 늘어났다면 위에서 살펴본 3가지 요소를 늘리기 위한 노력도 같이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
'블로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단가 키워드 & 고위험 키워드 (0) | 2021.03.18 |
---|---|
나에게 맞는 블로그 주제 찾는 방법 (0) | 2021.03.17 |
블로그를 시작하는 2가지 이유 (0) | 2021.03.16 |
블로그에 달 수 있는 광고의 종류 (0) | 2021.03.16 |
애드포스트 수익성은 어느 정도일까요? (0) | 2021.03.12 |